티스토리 뷰
장애아동의 통합교육은 일반적으로 일반학교에서 장애를 지니지 않은 또래들과 함께 동일한 교육환경에서 교육을 받는 것을 말합니다. 최근 특수학교 설치를 요구하는 이슈가 많았었는데 특수학교는 장애아동끼리 모여서 적합한 교육을 받는 것으로 통합교육과는 반대 개념으로 분리교육에 해당합니다. 통합교육의 효과, 장애인 차별금지법, 통합교육과 분리교육 비교 등 통합교육이 좋다고 하는데 왜 학부모님들은 분리 교육인 특수학교를 선호하는 분들이 많은지 살펴보겠습니다.
목차
1. 통합교육이란
2. 통합교육의 효과
3. 장애인 차별금지법
4. 분리교육 VS 통합교육
5. 정리
1. 통합교육이란
통합교육은 특수교육대상 학생들에게 최소한의 분리교육을 실시하여 또래 친구들과 필요한 수업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교육 방식입니다. 통합교육은 다양성을 인정하고 존중하며 각 개인 간의 다양한 능력 수준은 개인차와 독특한 교육적 요구로 인정되어야 합니다.
통합교육의 3가지 개념을 소개합니다.
- 완전 통합 : 장애, 문화, 사회가 의미를 부여하는 요소에 따라 차별받지 않는 교육을 말합니다. 모든 학생이 하나의 교육공동체로서 통합교육을 말합니다.
- 주류화 : 특수교육 대상 학생들을 일반교육 과정에 포함시키는 것을 의미합니다. 교수활동은 일반학교 특수학급(학습도움실)에서 이루어집니다.
- 정상화 원리 : 장애인의 교육에서 중요한 것이 무엇인가에 대한 관점의 패러다임을 제공합니다. 교육환경에서 일반학생과 동일한 환경에 배치하고, 교육 내용이 일반학생과 동일한 내용을 가르쳐야 된다는 원리를 말합니다.
2. 통합교육의 효과
통합교육은 특수교육대상 학생은 물론 비장애 학생에게도 많은 도움이 됩니다. 통합교육을 통해 얻을 수 있는 효과를 살펴보겠습니다.
특수교육대상 학생
①비장애 학생과의 상호작용
- 다양한 또래와 상호작용하며 의사소통 기술과 사회적응 기술을 자연스럽게 배울 수 있습니다.
②지역사회 참여를 위한 기반
③ 자존감 향상
④ 연령에 맞는 폭넓은 교육
- 또래와 상호작용하고 통합학급에서 생활하면서 다양한 경험을 하게 됩니다
. 분리교육에서는 누리기 힘든 폭넓은 교육을 통합교육을 통해 받을 수 있습니다
비장애학생
① 다양성을 수용하는 태도- 현대사회에서는 다양성을 수용하는 태도는 매우 중요합니다. 통합교육을 통해 인간의 다양성을 수용하고 서로 다름의 의미를 이해하는 계기가 됩니다.
② 타인에 대한 배려와 책임감- 통합교육을 통해 사회적 약자인 장애학생을 배려하는 마음을 갖게 됩니다. 또한 사회적 약자를 보호해야 한다는 사회적 책임감을 기를 수 있습니다.
③ 장애에 대한 편견 해소- 통합교육을 통해 장애인에 대한 편견과 두려움을 버리고, 장애인을 대하는 바른 태도를 배웁니다.
④인권감수성의 향상- 특수교육대상 학생과 함께 지냄으로써 인권에 대해 몸소 체험하고 느껴 인권감수성 향상의 기회가 됩니다.
3. 장애인 차별금지법
★장애인 차별금지법은 장애를 이유로 한 차별을 금지하고 장애를 이유로 차별받은 사람의 권익을 구제함으로써 장애인의 사회참여와 평등권 실현을 통해 인간으로서의 존엄과 가치 구현을 위해 만들어진 법입니다. (2008. 4. 11 시행)
★차별금지 대상
⇒ 장애인 당사자는 물론 장애인을 돕고 있는 사람에 대한 차별을 금지하고 보조견 및 장애인 보조기구 등의 정당한 사용을 방해해서는 안된다.
4. 분리교육 VS 통합교육
통합교육이 우리가 나아가야 할 방향이 맞다면 왜 학부모와 사회에서는 특수학교와 같은 분리교육을 더 원하고 있을까요?
첫 번째 통합교육에 대한 전반적 환경이 준비가 되지 않았기 때문입니다. 일반학교에서 우리 학생들이 비장애인과 동일한 교육을 받기 위해서는 장애 특성에 따른 다양한 협력적 지원이 필요한데 이러한 지원을 기대하기 힘듭니다. 장애학생의 통합교육이 성공적으로 실현되기 위해서는 학교가 협력적 공동체가 되어 다양한 문제 해결을 위한 전문가들이 같이 활동하며 서로 책임을 공유하고 학습과 발달을 지원해야 하는데 이러한 협력이 이루어 지기 어렵우며 장애아동의 다양한 교육적 요구를 충족시키기 어려움이 있습니다.
둘째는 학습에 필요한 공학기기나 보조기기, 장애에 필요한 유니버설 디자인 등 특수교육 관련 서비스나 학생의 진로 및 직업교육 등의 전문적인 교육 등을 받을 기회가 많지 않기 때문입니다. 학교마다 장애 특성에 맞는 환경을 구성하는데 많은 예산이 필요하다 보니 특수학교에 학생들을 모아놓고 지원하는 것이 더 효율적인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셋째는 아직 장애를 바라보는 사회적 인식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아직도 도움을 주어야만 하는 존재로 생각하고 또래들에게 따돌림을 당하거나 적응을 잘하지 못할 것 같은 두려움이 장애학생 및 학부모가 가지고 있습니다. 아직 우리 사회는 장애인을 바라보는 인식이 부족하고 이러한 사람들의 부담스러운 시선이 있습니다. 이러한 이유로 학생들이 학교에 적응하기 힘들고 상처를 받고 특수학교로 오는 경우도 상당합니다.
5. 정리
장애인이란 신체적 정신적 장애로 오랫동안 일상생활이나 사회생활에서 상당한 제약을 받는 사람을 말합니다. 어떤 사람에게 장애가 있다고 말하는 때는 우리가 그에게 어떤 지원을 해야 하는지를 생각하기 위해서입니다. 장애는 누군가를 판단하는 대표적인 기준이 되지 않습니다. 장애는 그 사람의 많고 많은 특징 중에 하나일 뿐! 피부가 까만 사람, 하얀 사람, 머리 길이가 긴 사람, 짧은 사람, 화사한 옷을 좋아하는 사람, 어두운 옷을 좋아하는 사람 , 다리가 긴 사람, 짧은 사람, 안경을 쓴 사람, 안 쓴 사람 이런 특징들은 장애가 있건 없건 모두 다양합니다. 다양성에는 인종, 키, 성별, 나이, 취미, 특기, 취향 등등과 더불어 장애까지도 포함됩니다.
장애인들의 특성을 이해하려고 노력하며 장애인의 편견을 조금씩 줄여나간다면 장애인이 사회에 일원으로 성공적인 삶을 살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우영우 변호사가 당신에게 들려주고 싶은 10가지(자폐성 장애 장애이해교육)
우영우 변호사가 당신에게 들려주고 싶은 10가지(자폐성장애 장애이해교육)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열풍으로 자폐성 장애 장애인에 대한 사회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오늘은 같은 반에 자폐성 장애아동이 있는 반 친구들에게 아침에 조회시간에 간단하게 자폐성 장애아
oaooaa.tistory.com
장애인 유니버셜 디자인 다양한 사례
장애인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유니버설 디자인이란 남녀, 장애의 유무에 관계없이 가능한 모든 사람들이 사용하기 쉽고 쾌적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접근하는 것을 말합
oaooaa.tistory.com
장애인 특성으로 살펴본 취업성공 사례
장애학생들의 취업지도를 해오면서 정말 쉽지 않다는 것을 다시금 느끼고 있는 요즘입니다. 우리 학생이 원하는 일을 찾았고 그 일을 잘 이룰 수 있을 거라는 확신을 가지고 열심히 준비시켜 실
oaooaa.tistory.com
특수교사 12년 동안 만난 장애아동의 어려움은?
대한민국에서 장애아동 및 부모가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저는 특수교육을 전공하고 학교에서 장애아동을 12년 동안 가르쳐 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장애아동을 만나 오면서
oaooaa.tistory.com
'특수교육' 카테고리의 다른 글
주호민 자폐성장애 아들 논란7가지(특수교사가 바라본) (0) | 2023.07.28 |
---|---|
우영우 변호사가 당신에게 들려주고 싶은 10가지(자폐성장애 장애이해교육) (0) | 2022.10.04 |
장애인 유니버셜 디자인 다양한 사례 (1) | 2022.09.22 |
장애인 특성으로 살펴본 취업성공 사례 (0) | 2022.07.28 |
특수교사 12년 동안 만난 장애아동의 어려움은? (1) | 2022.07.27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