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이상한 변호사 우영우 열풍으로 자폐성 장애 장애인에 대한 사회에 관심이 많아졌습니다. 오늘은 같은 반에 자폐성 장애아동이 있는 반 친구들에게 아침에 조회시간에 간단하게 자폐성 장애아동에 대한 장애이해교육을 했던 자료를 소개할까 합니다. 사람들은 자신의 기준으로 세상을 바라보고 판단합니다. 자폐성 장애아동에 대한 편견을 줄여 바른 이해가 장애인식을 개선하는데 출발점이 아닐까 생각해봅니다.

 

우영우 변호사가 당신께 꼭 알려주고 싶은 10가지

 

우영우 변호사가 당신에게 들려주고 싶은 10가지

 

1. 자폐증은 나의 전체적인 특징의 한 단면일 뿐입니다.

저는 변호사입니다. 남방 큰 고래를 좋아합니다. 고래에 대해서는 아주 신나서 오래도록 설명할 수 있습니다.

또한 나는 자폐증이 있습니다. 여러 가지 나의 모습 중에서 자폐증은 나의 전체적인 특징 중에 하나일 뿐입니다.

'자폐'라는 기준 하나만 갖고 나를 평가하지 말아 주세요. 

 

2. 저의 감각은 무척 예민합니다.

일상에서 매일 아무렇지도 않게 느끼는 빛과 소리와 냄새와 맛과 촉감들이 저에게는 엄청난 고통을 줄 수 있습니다. 제가 편식이 심하고, 음식 냄새를 맡는 것도 이런 이유입니다. 어떤 것은 씹을 때 딱딱해서 소리와 자극이 너무 커서 먹을 수 없는 경우가 있습니다. 

 

3. 제가 하지 않는 것과 할 수 없는 것은 달라요.

저는 사람들의 말을 일부러 듣지 않는 것이 아니에요. 단지 당신의 말을 이해하지 못할 뿐입니다. 나에게 가까이 와서 간단한 말로 직접 말해주세요. 

 

4. 저는 구체적으로 생각합니다.

말을 문자 그대로 해석합니다. ' 이 일은 식은 죽 먹기야' 이 말을 들으면, 저는 죽이 어디 있는지, 왜 죽을 먹으라고 하는 건지 어리둥절합니다. 그냥 '너는 그 일을 쉽게 해낼 거야'라고 말해주세요.

 

5. 저는 일정이 바뀌는 것을 힘들어 합니다.

저는 규칙적인 것을 좋아합니다. 규칙적인 순서에 따라서 모든 것이 예측이 가능한 것을 좋아합니다. 이러한 저의 행동을 융통성이 없다고 사람들이 많이 지적합니다. 그렇지만 저에게 일정이 바뀔 때는 미리 이러한 부분들을 설명해주시고 시각적으로도 알려주세요. 예측할 수 없는 상황들이 나타나게 되면 불안감이 높아지고 일에 집중하기 어려워집니다. 

 

6. 저는 시각적 이미지를 좋아해요.

저에게 어떤 일을 가르쳐주려면 그냥 말로 설명하기보다 직접 보여주는 것이 좋아요. 저는 시각적 이미지로 보는 것이 편하고 이해하기도 훨씬 쉬워요. 여러 번 반복해서 보여주면 더욱 좋아요. 배우기가 훨씬 쉽거든요.

 

7. 제가 할 수 없는 것보다 할 수 있는 것에 관심을 가져주세요.

제가 할 수 없는 것을 반복적으로 말하거나 고쳐야 할 점이 많다고 생각하지 말아 주세요. 제가 부족한 것은 사실이지만 누구나 잘하는 것과 못하는 것이 있습니다. 제가 잘할 수 있는 것을 눈여겨보고 격려해주세요.

 

8. 친구를 사귈 수 있게 도와주세요.

제가 다른 사람들과 어울리고 싶지 않아서 혼잣말을 하며 있는 것이 아니에요. 사람들의 대화에 같이 상호작용하며 참여하는 방법을 모르기 때문입니다. 함께 어울릴 수 있는 방법을 알려주세요. 

 

9. 분노 발작이 나타나기도 해요.

분노 발작은 제 감각의 과부하로 인해 나타나는 거예요. 저는 다른 사람들보다 많게는 100배 이상의 감각이 예민합니다. 잘 모르는 사람들은 제가 왜 이러는지 이해하지 못하겠지만 저 역시 굉장히 고통스럽고 무서워요. 제가 저의 감정을 말로써 잘 설명하기 어려워서 무섭거나 두려울 때 이런 반응이 나타날 수 있어요. 이럴 때는 차분히 진정시켜주세요.

 

10. 저도 잘하는 것이 있습니다.

시각적 강점이 있어서 남들보다 퍼즐도 잘하고, 기계적인 암기력도 뛰어납니다. 규칙적으로 정리 정돈하는 것을 남들보다 잘하며 융통성이 없다고 볼 수도 있지만 오히려 이런 점은 저의 큰 장점으로 볼 수도 있습니다. 못하는 것에 집중하며 부정적인 시선이 아니라 제가 잘할 수 있는 것에 집중해주시고 긍정적이고 배려하는 마음으로 바라봐주세요.

 

정리

자폐스펙트럼 장애 아동의 특징을 우영우 변호사가 전달하는 형식으로 장애이해교육을 진행했습니다. 자폐성 장애가 사람들에게 많이 노출되어 친숙하며 긍정적으로 바라보는 사람들이 많이 생겼습니다. 자폐성 장애에 특성을 이해하는 것은 장애인의 편견을 줄이고 장애인 인식을 개선하는데 중요한 출발점이 될 수 있습니다. 대표적인 자폐스펙트럼 장애 특징 10가지를 기억하시고 자폐성 장애인을 만나게 될 때 꼭 배려해주시기를 바랍니다.  

 

특수교사 12년 동안 만난 장애아동의 어려움은? (tistory.com)

 

특수교사 12년 동안 만난 장애아동의 어려움은?

대한민국에서 장애아동 및 부모가 겪고 있는 어려움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저는 특수교육을 전공하고 학교에서 장애아동을 12년 동안 가르쳐 오고 있습니다. 그동안 장애아동을 만나 오면서

oaooaa.tistory.com

장애인 특성으로 살펴본 취업성공 사례 (tistory.com)

 

장애인 특성으로 살펴본 취업성공 사례

장애학생들의 취업지도를 해오면서 정말 쉽지 않다는 것을 다시금 느끼고 있는 요즘입니다. 우리 학생이 원하는 일을 찾았고 그 일을 잘 이룰 수 있을 거라는 확신을 가지고 열심히 준비시켜 실

oaooaa.tistory.com

장애인 유니버셜 디자인 다양한 사례 (tistory.com)

 

장애인 유니버셜 디자인 다양한 사례

장애인 유니버설디자인에 대해 살펴보겠습니다. 유니버설 디자인이란 남녀, 장애의 유무에 관계없이 가능한 모든 사람들이 사용하기 쉽고 쾌적하고,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접근하는 것을 말합

oaooaa.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