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요즘 주식하시는 분들 많이 힘드시죠??

어제 오랜만에 주식창을 보다 깜짝 놀랐습니다.

삼성전자가 5만 6천 원까지 떨어져 있더라고요. 돈만 있으면 더 사고 싶은 마음이 마구마구 들었습니다.  ^^

지금의 힘든시기를 이겨내면 분명 좋은 결실을 맺을 수 있을 거예요.

눈물을 닦고 힘들 내서 파이팅 ^^

 

국민 주식 삼성전자 

 

삼성전자는 대한민국에 아주 큰 의미 있는 기업입니다. 대한민국 사람들이 모두 삼성전자는 망하지 않는다.라고 외치며 주식을 잘 모르는 사람도 삼성전자를 사기 시작하면서 국민 주식으로 자리를 잡았습니다. 

삼성전자는 정말 망하지 않을까요??

우리나라 사람들이 망하지 않는 다고 생각하지 않는 이유는 여러 가지 있을 겁니다. 그만큼 돈을 잘 벌고 있고 앞으로 반도체가 시장이 매년 10% 이상 성장하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망하면 대한민국도 망한다고 생각하는 국민이 많기에 생겨난 이야기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삼성전자 VS 애플 수익 비교(다른 것 다 제외하고 돈을 누가 많이 벌까?)

 

삼성전자 주요지표 애플 주요지표
삼성전자 주요지표                                                                  애플 주요지표

1. 시총

시총 삼성전자 애플
347 3008

삼성전자는 애플 시총에 0.12 배 수준입니다. 

애플은 삼성에 8.67배 높습니다.

 

 

1달러 1300원으로 계산
1달러 1300원으로 계산

 

차이가 어느 정도 나리라 생각은 하고 있었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차이는 더 많이 벌어졌습니다. 가장 큰 이유는 환율이 1300원대 치솟으면서 시총이 벌어진 게 커다고 생각되지만 이번 하락장에서도 유독 코스피/코스닥이 더 많이 하락하는 것은 어쩔 수 없는가 봅니다. 아직 주식시장이 우리 대한민국을 신흥국 수준으로 분류하고 있는 것만 봐도 답은 나와 있겠죠.

 

2. 매출 

 

  삼성전자 애플
매출 2021 256조 6048억 3568695
2022 2796048 4755621

 

<2021년 기준>

삼성전자는 애플의 0.66배의 매출을 올렸습니다.
애플은 삼성에 1.7배 매출을 올렸습니다.

삼성전자의 매출폭에 증가도 대단하지만 애플의 매출 증가폭은 30% 이상 보인 것으로 정말 놀라울 정도입니다. 왜 애플이 세계 시총 1위 기업인지 이야기해주는 대목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삼성전자도 이런 세계 1위의 기업과 비교를 한다는 것만으로도 왝 국민 주식을 이야기하는지 이해가 가는 부분입니다.

 

3. 영업이익(매출액-매출원가-판관비)

영업이익은 순수하게 영업을 통해서 벌어들인 비율입니다. 필자는 주식투자를 할 때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을 가장 관심

을 가지고 살펴보는 부분입니다. 비용을 제외하고 벌어들이는 이익이 얼마인지를 나타내는 영업이익은 본업을 통해서 얼

마를 버는가를 나타내는 것으로 기업에 본질적인 가치를 평가하는데 아주 중요한 요소이며 앞으로 그 기업의 성장 가능성

을 예측하는데 아주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입니다.

영업이익률은 매출액에 대한 영업 이익의 비율입니다. 삼성전자 애플 둘 다 정말 대단한 영업이익률입니다. 삼성전자는 물

건을 팔면 매출원가와 인건비를 제외하고 21% 수익이 있다는 것이고 애플은 32% 수익이 있다는 것입니다.

전자제품이 이 정도의 수익을 올리는 것은 정말 대단한 일입니다. 왜냐하면 전자제품은 신제품이 빨리 출시되고 그에 따른

홍보와 광고비등 마케팅 비용이 상당하기 때문입니다. 

  물가가 상승하면 생산원가와 인건비가 상승하게 되고 이것이 영업이익과 영업이익률을 높이게 되어 주식에 안 좋은 영향

미치기도 합니다. 다만 경기가 좋을 때의 물가상승은 매출 증가로 이어져 이러한 부분의 리스크가 줄어들 수 있지만 요즘처럼 경기가 둔화 침체되는 시그널을 보이면서 물가가 상승하는 것을 주식시장에서는 가장 싫어하는 부분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스테그플레이션이라고 부릅니다. 요즘 주식시장이 큰 폭으로 조정을 받은 것도 스테그플레이션의 조짐인 물가상승과 경기침체의 2가지 현상이 나타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우려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영업이익>
삼성전자 58조 9880억 영업이익율 21%
애플 151조 9700억 영업이익률 32%
 
삼성전자는 애플과 비교해서39% 영업이익을 올렸습니다.
 
애플은 삼성과 비교해서 258% 영업이익을 올렸습니다.
 

 삼성전자와 애플이 이러한 높은 영업이익률을 올리는 이유는 무엇일까? 가장 큰 이유는 충성된

고객이 많기 때문입니다. 삼성전자와 애플의 브랜드에 대한 신뢰도가 높기 때문에 광고비를 줄이더라도 소비자의 구매력은 줄어들지 않습니다. 신제품을 출시하면 유튜버, 블로그, 카페, 신문기사 등 수많은 개체들이 스스로 광고를 하고 홍보를 해주기 때문입니다. 소비자가 원하는 것을 충족시키기 위해서 다른 소비자가 자발적으로 홍보하는 것이 나타납니다. 이러한 것이 나타나는 것은 삼성과 애플의 브랜드 파워가 가장 큰 경쟁력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4. 당기순이익

당기순이익은 회사가 벌어들이는 모든 이익에서 회사가 사용한 모든 비용과 손실을 제외한 금액입니다.

이자수익, 배당금, 임대수익 등등의 수익과 벌금, 투자 손실, 세금 등 모든 것을 포함합니다.

당기순이익은 영업이익 + 영업외 수익(손실)을 합한 것으로 기업의 영업활동과 관련되지 않은 손익이 포함된  금액이라고 보면 됩니다. 당기순이익은 영업과 관련되지 않은 금액으로 일시적인 경우가 많습니다. 기업 인수, 채무상환, 벌금 등이 이에 해당하며 이러한 일시적인 요소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기업의 가치를 평가하는데 정확성이 떨어질 수밖에 없으므로 주식투자에서는 당기순이익보다는 영업이익을 더 비중 있게 보는 것이 좋은 방법입니다.

삼성전자 46조 196억
애플  123조
 
 
삼성은 애플의 0.34배
애플은 삼성전자의 2.67배 
 
 

5. PER (시가총액 ÷ 당기순이익 = 주식 가격 ÷ 주당순이익(EPS) 

 

   PER은 시가총액을 당기순이익으로 나누어서 구하는 방법과 현재 주식 가격을 주당순이익(EPS)으로 나누어서 구하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자신이 편리한 방법으로 적절히 선택해서 사용하면 됩니다.

PER은 낮으면 낮을수록 주식 가격에 비해서 돈을 더 많이 벌고 있는 것이며, 주식이 저평가되었다고 판단할 때 활용할 수 있는 지수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PER은 과거에 돈을 벌었는지 나타내는 것이므로 미래의 성장성 역시 같이 판단하여 투자를 하는 것이 현명한 방법입니다. 

 

삼성전자 8.75배

애플 18배

 

삼성전자는 8.75에 PER로 정말 매력적인 PER입니다. 다른 반도체( SK하이닉스 6.52배 대만의 TSMC 18배)와 비교하면 확실히 한국의 반도체는 저평가라는 생각을 가질 수밖에 없네요. 삼성전자는 반도체뿐만 아니라 가전제품, 휴대폰 등 수익이 더 더 양한 곳에서 나오고 있기 때문에 지금 9.23의 PER 은 정말 저평가되었다고 생각합니다.

 

돈을 버는 수익으로만 따져본다면

반도체 1등인 TSMC와 비교하면 PER 18배  2배의 주가 상승 여력

전자회사 1등인 애플과 비교한다면 2.7배 이상 주가 상승 여력 

 

6. PBR ( 시가총액 ÷ 순자산 = 주가 ÷ 주식 가격 ÷ 주당순자산(BPS)

PBR은 Price to Book Value Ratio의 약자로 주가 순자산 비율을 나타냅니다. 

시가총액을 순자산으로 나누어서 구하는 방법과 현재 주식 가격을 주당순자산(BPS)으로 나누어서 구하는 2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이것 역시 자신에게 편리한 방법으로 상황에 맞게 사용하시면 됩니다.

PBR 역시 저평가 주식을 찾을 때 활용을 많이 하는 지표로 PBR 이 1배라는 것은 시가총액과 순자산이 같다는 의미입니다. 기업이 당장 오늘 망해서 회사를 청산한다고 했을 때 PBR 1배 이하는 자신의 주식 가격보다 더 높은 청산 가치를 가진다는 의미입니다. PBR이 낮은 회사는 생산을 위해서 넓은 땅과 공장이 필요한 업종일수록 더 낮아집니다. 다마나 PBR 유의할 것은 누후화 된 유형자산이나 재고자산 등을 그대로 담아내지 못할 수 있기 때문에 회사의 실제 사정을 잘 파악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본래의 가치를 완전히 정확히 반영하기 어렵기 때문에 기업의 특성을 잘 파악하여 투자를 실시합니다.

 

삼성전자 1.3배

애플 36. 17배

 

삼성전자의 PBR을 보면 정말 안전자산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삼성전자가 망하더라도 청산해서 76% 이상 가격을 형성할 수 있다는 의미 이기 때문입니다. 

돈을 더 잘 번다

자신의 업종으로 본다면(영업이익) 2.58배

부업까지 포함(당기순이익) 2.67배

 

돈은 애플이 삼성보다 영업이익 2.58 배 , 당기순이익 2.67배 더 버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렇지만 이미 애플은 삼성전자보다 8.67배 더 비싸다는 것을 본다면 삼성전자가 정말 저평가되어 있다는 것이 확인 가능한 대목이기도 합니다. 둘 다 정말 좋은 주식입니다.

여러분이 주요 지표를 비교해보시면서 어디에 투자를 하는 것이 좋은지 직접 판단해보세요 ^^

2022.07.07 - [주식] - 고유가 시대 KODEX WTI 원유 인버스 선물(H) 투자(feat. 불과 2년 전 마이너스 유가)

 

고유가시대 KODEX WTI 원유인버스 선물(H) 투자(feat. 불과 2년전 마이너스유가)

건강과 부자라는 테마를 가지고 블로그를 운영하려고 마음을 먹었지만 주식 관련 포스팅을 쓸 실력이 되는가 라는 생각이 자꾸 들어서 망설이다 가장 확실하고 안전한 투자를 제 경험에 비추어

oaooaa.tistory.com